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3200065
한자 金烏山
영어음역 Geumosan
영어의미역 Geumosan Mountain
분야 지리/자연 지리
유형 지명/자연 지명
지역 경상북도 김천시 남면 오봉리|구미시 남통동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이광률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특기 사항 1970년 6월연표보기
전구간 경상북도 김천시 남면 오봉리~구미시 남통동
해당 지역 소재지 경상북도 김천시 남면 오봉리 지도보기
성격
면적 37.91㎢
높이 976.6m

[정의]

경상북도 김천시 남면 오봉리와 구미시 남통동의 경계에 있는 산.

[개설]

금오산(金烏山)은 높이 약 976.6m로 김천시 동부 및 구미시 서부에서 가장 높은 봉우리이다. 금오산 정상부는 경사가 완만하고 기복이 낮은 U자형의 산줄기를 이루며 그 내부는 대체로 평탄하고 넓은 골짜기를 이루고 있는데, 이러한 지형을 이용하여 U자형의 산줄기를 따라 산성을 쌓은 것이 금오산성이다. 금오산은 정상에서 서남향으로 800m 정도 내려오면 고위 평탄면의 분지 내에 성안마을이 형성되어 있었는데, 이곳을 중심으로 행정 구역 상 그 위치가 크게 3등분되어, 서쪽으로는 김천시에 속하며, 남쪽은 칠곡군 북삼읍, 그리고 동북 방향으로는 구미시에 속한다. 따라서 금오산의 정상부는 김천시의 행정 구역이 아닌 구미시 남통동 내에 위치하고 있으며, 금오산 정상 남쪽의 금오산성의 능선을 따라 김천시와 구미시의 경계가 접하고 있다.

[명칭 유래]

금오산은 본래는 대본산(大本山)이었으며, 외국의 사신들이 중국의 오악(五岳) 가운데 하나인 숭산(崇山)에 비해 손색이 없다 하여 남숭산(南崇山)이라 불렀다가, 아도화상에 의해 금오산으로 불리게 되었다. 산 능선은 ‘왕(王)’자 같기도 하며, 가슴에 손을 얹고 누워 있는 사람의 모습과도 비슷하다.

[자연 환경]

금오산 일대의 지질은 안산암 및 유문암으로 이루어진 중생대 백악기 화산암류로 이루어져 있다. 중생대 백악기 화산암류는 우리나라에서 풍화 및 침식에 대한 저항력이 가장 강한 암석으로서, 이 암석이 분포하는 대부분 지역들이 석산(石山)의 봉우리가 나타나는 고도가 높고 경사가 급한 산지를 이루고 있다. 금오산을 중심으로 한 금오산지 역시 주변 지역과는 크게 비교될 정도로 규모가 크고 돌출된 높은 산지를 이루고 있으며, 금오산 정상부와 주변 산줄기의 능선부에서는 암석이 지표에 노출된 전형적인 석산을 이루고 있다.

한편, 금오산 정상부에 해당하는 금오산성의 내부는 경사와 기복이 완만한 평탄한 골짜기를 이루는데, 이렇게 상대적으로 넓고 평탄한 산정부 지형을 고위 평탄면이라고 부른다. 고위 평탄면은 신생대 제4기에 들어 한반도가 동해 쪽을 중심축으로 하여 융기하기 이전에 형성된 평탄한 지표면이 융기 이후에도 산정부에서 아직 그 형태를 일부 유지하고 있는 지형이다.

금오산의 북사면에서 발원한 하천은 구미시를 흘러 낙동강에 유입되며, 금오산의 남서 사면에서 발원한 하천은 월곡천이 되어 김천시 남면아포읍을 지나 감천에 유입되며, 금오산의 남동 사면에서 발원한 하천은 경호천으로 유입되어 칠곡군 북삼읍과 약목면을 흘러 낙동강에 들어간다.

금오산의 산록 지대는 경사가 다소 완만하고 표토가 깊어서 수목이 자라기에 적합하나 정상 부근은 경사가 급하고 암석이 노출하여 절벽을 이루고 있어서 수목 생장에 부적합한 곳이 상당한 면적에 이르고 있다. 금오산에서 자생하는 식물의 종류는 약 653종으로서 경상북도 도내에서 네 번째로 다양한 식물군이 자생하고 있는 셈이다. 금오산의 산림 군락 우점종은 소나무이고 이외에 떡갈나무, 굴참나무, 상수리나무 등 낙엽수종이 혼합림을 이루고 있으며, 고도에 따라 다소 분포와 빈도가 변하고 있다.

[현황]

금오산의 산정에는 고려 시대에 천연의 암벽을 이용해 축성한 길이 3.5㎞의 금오산성이 있으며, 임진왜란 때는 왜적을 막기 위한 내외성(內外城)으로도 이용되었다. 산 전체가 급경사를 이루며, 좁고 긴 계곡이 굽이굽이 형성되어 예로부터 명산으로 알려졌다. 또한 유서 깊은 문화 유적이 많아 1970년 6월에 우리나라 최초의 도립 공원으로 지정되었다. 면적은 37.9㎢이다.

금오산은 구미시가 성장함에 따라 관광 개발이 촉진되어 등산 및 휴양 관광지로 발전하였다. 계곡 입구에는 금오산저수지가 있으며, 북쪽 계곡에는 높이 27m의 명금폭포, 의상이 수도했다는 도선굴, 고려 말의 충신 길재(吉再)의 충절과 덕을 추모하기 위해 지은 채미정(採薇亭) 등이 있다. 해운사, 대각사, 진봉사 등의 고찰과 금오산 마애보살입상[보물 제490호]을 비롯해 남쪽 계곡에는 선봉사 대각국사비[보물 제251호]가 있다. 산 중턱의 전망대까지 케이블카가 운행되며 금오산 관광호텔을 비롯한 숙박 시설과 수영장 등 관광 위락 시설이 잘 갖추어져 있다. 구미시에서 금오산까지 버스가 운행된다.

[참고문헌]
[수정이력]
콘텐츠 수정이력
수정일 제목 내용
2018.11.21 행정지명 현행화 북삼면 -> 북삼읍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