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2401497
한자 洪宇定
영어음역 Hong Ujeong
이칭/별칭 정이(靜而),두곡(杜谷),계곡(桂谷),두곡기인(杜谷畸人),개절공(介節公),태백오현(太白五賢)
분야 역사/전통 시대,성씨·인물/전통 시대 인물
유형 인물/문무 관인
지역 경상북도 안동시
시대 조선/조선 후기
집필자 황만기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문신
성별
생년 1593년(선조 26)연표보기
몰년 1654년(효종 5)연표보기
본관 남양
대표관직 태인현감

[정의]

조선 후기의 문신.

[가계]

본관은 남양(南陽). 자는 정이(靜而), 호는 두곡(杜谷)·계곡(桂谷)·두곡기인(杜谷畸人). 할아버지는 영원부원군(寧原府院君) 홍가신(洪可臣), 아버지는 한성서윤(漢城庶尹) 홍영(洪榮), 어머니는 양천허씨(陽川許氏)로 이조판서 악록(岳麓) 허성(許筬)의 딸이다. 할아버지 홍가신은 문학(文學)과 행의(行誼)로 선조조에 이름이 알려졌으며 홍주목사로 재임시 극심한 도적들을 평정하여 벼슬이 형조판서에 이르렀다. 우의정에 추증되었고, 시호로 문장(文莊)이 내려졌다.

[활동사항]

홍우정은 1614년(광해군 6) 진사가 되었으나 1616년 장인 해주목사 최기(崔沂)가 해주옥사의 역적 괴수로 몰려 처형되자 이에 연루되어 죽을 위기에 처해졌으나 평소 잘 알고 지내던 원두표(元斗杓)이해(李澥)의 도움으로 목숨을 건져 8년 동안 천안에 부처되었다가 중병으로 석방되었다. 1623년 인조반정으로 모든 것이 무고로 드러났다.

1636년 인조가 청나라에 항복하자 문수산(文殊山) 아래 두곡천(杜谷泉) 가에 작은 집을 짓고 ‘옥류(玉溜)’라 편액하고 스스로를 두곡기인(杜谷畸人)이라 칭하였다. 또 홍우정은 당시 대명의리를 내세우면서 태백산으로 숨어 든 심장세(沈長世), 강흡(姜恰), 정양(鄭瀁), 홍석(洪錫) 등과 함께 태백오현(太白五賢)으로 불렸다. 훗날 절의가 조정에 알려져 1648년 공조좌랑, 태인현감 등이 제수되었으나 나아가지 않았다. 1655년(효종 6) 사재주부(司宰主簿)에 제수되었으며, 1656년 황간현감에 제수되었으나 명이 내려오기 전에 이미 세상을 떠났다.

[저술 및 작품]

저서로는 『두곡집(杜谷集)』 5권이 있다.

[묘소]

묘소는 안동부 우무곡(憂無谷)에 있다.

[상훈과 추모]

시호는 개절(介節)이며, 1820년(순조 20) 이조판서에 추증되었다. 대산(大山) 이상정(李象靖)이 행장을 지었다. 사후에 유허비가 세워졌으며 비각 앞에 건립된 구봉사(九峯祠)에 제향되었다. 그 뒤 문산서원(文山書院)이 같은 자리로 옮겨진 후에는 문산서원에 제향되었다.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