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침산 선사유적 이전항목 다음항목
메타데이터
항목 ID GC40001873
한자 大邱 砧山 先史遺蹟
분야 역사/전통 시대
유형 유적/유적(일반)
지역 대구광역시 북구 침산동 산15-2
시대 선사/청동기
집필자 김병섭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원소재지 대구 침산 선사유적 - 대구광역시 북구 침산동 산15-2 지도보기
성격 선사유적

[정의]

대구광역시 북구 침산동 침산 일대에 있는 청동기시대와 철기시대 유적.

[위치]

대구 침산 선사유적대구광역시 북구 침산동에 있는 침산 일대에 있다. 동쪽으로 신천을 사이에 두고 마주하는 연암산[134.5m]에도 선사유적이 있다.

[형태]

대구 침산 선사유적신천금호강이 합류하는 곳의 남서쪽에 있는 낮은 독립 구릉인 침산 일대에 있다. 구릉은 남북 방향으로 긴 타원형으로 뻗어 있으며, 높이는 해발 130m, 둘레는 약 2㎞이다. 침산의 정상부와 서쪽 경사면에 민무늬토기[無文土器] 조각과 석기 조각이 흩어져 있다. 채집된 유물은 굽다리접시[豆形土器], 검은간토기[黑色磨硏土器], 홈자귀[有構石斧], 돌칼[石刀], 돌도끼[石斧] 등이다. 동쪽의 신천 건너에 마주하고 있는 대구 연암산 선사유적에서 채집되는 유물의 양상과 비슷하다.

[현황]

대구 침산 선사유적서거정「대구십영(大丘十詠)」에 나오는 ‘침산낙조(砧山落照)’의 무대이며, 침산정이 세워져 있다. 북쪽에 경상여자고등학교가 있고, 가장자리가 채석·주택지 조성·침산공원 조성 등으로 인하여 파괴가 진행되고 있다.

[의의와 평가]

대구 침산 선사유적은 지표 조사만 이루어져 유적의 성격에 대하여 자세히 알 수 없다. 그러나 채집되는 유물을 통하여 보면 청동기시대 후기부터 철기시대에 이르는 취락 유적이며, 마주하고 있는 대구 연암산 선사유적과 비슷한 석기 제작 전문 집단의 유적인 것으로 추정된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