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목 ID | GC4000658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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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자 | 末世- 欷歎 |
분야 | 구비 전승·언어·문학/문학 |
유형 | 작품/문학 작품 |
지역 | 대구광역시 중구 |
시대 | 근대/일제 강점기 |
집필자 | 김종헌 |
저자 생년 시기/일시 | 1901년 - 「말세의 희탄」 저자 이상화 출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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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술|창작|발표 시기/일시 | 1922년 1월 - 「말세의 희탄」 『백조』 창간호에 발표 |
저자 몰년 시기/일시 | 1943년 - 「말세의 희탄」 저자 이상화 사망 |
성격 | 자유시 |
작가 | 이상화 |
[정의]
1922년에 대구 출신 시인 이상화가 『백조』 창간호에 「단조」와 함께 발표한 자유시.
[개설]
「말세의 희탄」은 이상화(李相和)[1901~1943]가 백조(白潮) 동인으로 활동할 당시 『백조』 창간호에 발표한 등단작이다.
[구성]
「말세의 희탄」은 총 2연으로 구성되어 있다. 각 연은 6행이며, 총 12행으로 이루어져 있다.
[내용]
저녁의 피 묻은 동굴(洞窟) 속으로/ 아- 밑 없는 그 동굴(洞窟) 속으로/ 끝도 모르고/ 끝도 모르고/ 나는 꺼꾸러지련다/ 나는 파묻히련다.// 가을의 병든 미풍(微風)의 품에다/ 아- 꿈꾸는 미풍(微風)의 품에다/ 낮도 모르고/ 밤도 모르고/ 나는 술 취한 집을 세우련다/ 나는 속 아픈 웃음을 빚으련다.
[특징]
「말세의 희탄」 1연에서는 암울한 현실에 절망적인 태도를 보이지만, 2연에서는 절망보다는 힘든 상황을 극복하고자 하는 의지가 드러나 있다.
[의의와 평가]
「말세의 희탄」은 고통스런 현실을 이겨 내겠다는 강한 의지를 드러내고 있으면서도 동굴을 지향함으로써 현실 도피의 일면을 보였다는 양면성이 있다. 백조 동인으로 함께 활동한 박종화(朴鍾和)[1901~1981]는 「말세의 희탄」에 대하여 “강한 백열(白熱)된 쇠같이 뜨거운 오열(嗚咽)의 노래”라고 평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