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금성시회 이전항목 다음항목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1702501
한자 錦城詩會
영어의미역 Society of Chinese Poem
이칭/별칭 금성시회
분야 구비 전승·언어·문학/문학
유형 기관 단체/기관 단체(일반)
지역 충청남도 공주시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노일선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문학단체
설립연도/일시 1964년 7월연표보기
설립자 노원선

[정의]

충청남도 공주시에서 활동하고 있는 공주 지역 유림 중심의 한시 문학 단체.

[설립목적]

한시를 통해 옛 성현의 가르침을 오늘에 되살려 세상을 교화하고, 한시의 명맥을 발전, 부흥시킴으로써 전통 문화 발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

[변천]

1964년 7월에 결성되었다. 초대회장에 송호(松湖) 노원선(盧元善), 부회장에 은산(隱山) 박노성(朴魯聲)이 추대되었다. 초기 회원들은 공주와 그 인근 지역을 중심으로 한 유림과 한학자들이 주축이었으나, 이후 전국 각지의 회원들까지 가입하여 활동하였다. 1985년 개회 20주년을 기념해서 금성시회기념비를 공주시 교동에 세웠다. 최근 회원의 수가 급격히 감소하여 사업과 활동이 매우 위축되었다.

[주요사업과 업무]

매년 봄가을에 걸쳐 정기적으로 시회를 개최하고, 회원들의 시를 취합해서 『금성시집(金星詩集)』을 간행하였다.

[활동사항]

공주에서 격년으로 주최하는 백제문화제 기간에 한시백일장을 개최하고, 회원이 회갑을 맞이할 때, 기념 문집을 꾸준히 발간하고 있다. 20여 권 이상의 한시집을 발간했는데, 별도로 제목을 붙이지 않고 ‘기사판(己巳版) 금성시집’, ‘병자판(丙子版) 금성시집’ 등과 같이 출간 해의 간지를 써서 권명을 구분하였다.

[현황]

현재는 기존 회원들이 타계하거나 연로해지고 후학들이 충원되지 않아 적극적인 활동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의의와 평가]

한시라는 문학 장르를 통해 개인의 감성과 심성을 단련하고, 회원 간 친목과 유대를 강화하며, 옛 성현의 전통과 가치를 보존, 계승하고, 사회를 계도하고자 했던 20세기 말 공주 지역의 마지막 선비들의 문학 모임이라는 데 의의가 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