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송세진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4300797
한자 宋世晉
이칭/별칭 여삼(汝三)
분야 역사/전통 시대,성씨·인물/전통 시대 인물
유형 인물/문인·학자
지역 경기도 양주시
시대 조선/조선 후기
집필자 권만용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출생 시기/일시 1652년연표보기 - 출생
몰년 시기/일시 1683년연표보기 - 사망
추모 시기/일시 1792년연표보기 - 묘표 건립
묘소|단소 묘소 - 경기도 양주시 은현면 선암리
성격 유생
성별
본관 여산

[정의]

경기도 양주시에 묘소가 있는 조선 후기의 유생.

[가계]

본관은 여산(礪山). 자는 여삼(汝三). 정순옹주(貞順翁主)와 혼인한 여성군(礪城君) 송인(宋寅)의 후손으로, 고조할아버지는 봉사 송유의(宋惟毅), 증조할아버지는 현감 송해(宋垓), 할아버지는 찰방 송영업(宋榮業)이며, 아버지는 통덕랑(通德郞) 송화(宋璍)이다. 생부는 송전(宋瑼)으로, 첨지 이침(李沉)의 딸인 함평 이씨와의 사이에서 태어나 송화의 양자로 들어갔다. 첫째 부인은 판결사 최선(崔渲)의 딸이고, 둘째 부인 남양 홍씨는 현감 홍처도(洪處道)의 딸이다. 아들은 송위(宋煒)이고, 딸은 박사설(朴師卨)에게 출가하였다. 손자는 송집중(宋執中), 송재중(宋在中)이고, 손녀는 이택보(李宅輔), 한경모(韓敬謨)에게 출가하였다.

[활동 사항]

송세진(宋世晉)[1652~1683]은 어려서부터 효심이 깊었다. 일곱 살 때 모친상을 당하여 성심껏 장례를 치렀으며, 계모 유씨(柳氏)도 지극하게 섬겼다. 이후 송화의 양자로 들어가서도 효도를 다하였다. 행실이 바르고 공부도 열심히 하여 주위 사람들의 기대가 컸으나 1683년(숙종 9) 32세의 젊은 나이로 세상을 떠났다.

[묘소]

무덤은 경기도 양주시 은현면 선암리에 있다.

[상훈과 추모]

대광보국 숭록대부 행판중추부사 이의현(李宜顯)이 글을 짓고, 정헌대부 전 병조판서 금원군(錦原君) 박사익(朴師益)이 쓴 묘표가 1792년(영조 5) 4월에 세워졌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