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금화부곡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3200460
한자 金化部曲
영어음역 Geumhwa-bugok
영어의미역 Geumhwa-bugok Local District
분야 역사/전통 시대
유형 제도/법령과 제도
지역 경상북도 김천시 봉산면 상금리
시대 고려/고려,조선/조선
집필자 임삼조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제정 고려 시대
관할 지역 경상북도 김천시 봉산면 상금리

[정의]

고려 시대 경상북도 김천시 봉산면 상금리 일대에 설치된 지방 행정 구역.

[관련 기록]

『신증동국여지승람(新增東國輿地勝覽)』 제16권 충청도(忠淸道) 황간현(黃澗縣)에 “ …… 극락산(極樂山)에 금화부곡(金化部曲)이 있다. …… 박차원(朴車院)이 금화부곡에 있다. …… 금화부곡은 고을 동쪽 38리에 있다. 옛날엔 김산(金山)에 붙였었는데, 뒤에 경산부(京山府)로 옮겨 붙였고, 공양왕(恭讓王) 2년(1390)에 여기에 소속시켰다.”라고 기록되어 있다.

『대동지지(大東地志)』에는 “금화부곡은 고을 동쪽으로 38리에 있다. 본래 김산에 예속하였는데 경산(京山)으로 이속시켰으며, 공양왕 2년에 예속되었다.”라고 기록되어 있다. 『여지도서(輿地圖書)』 충청도 황간현(黃澗縣) 고적(古蹟)조에서는 “금화부곡은 관아의 동쪽 40리에 있다. 옛날에는 김산군(金山郡)에 속했는데, 뒤에 경산부(京山府)로 옮겨 소속되었다. 공양왕(恭讓王) 2년[1390년]에 고을에 속하게 되었다. 남창이 이곳에 있다[金化部曲 在縣東四十里 舊屬金山郡 後移屬景山府 恭讓二年 屬于本縣 南倉在此].”고 기록되어 있다.

[변천]

금화부곡은 원래 김산에 소속되어 있었으나, 그 뒤 경산부로 이속되었다가 1390년(공양왕 2) 황간현에 소속되었다. 금화부곡은 지금의 김천시 봉산면 상금리 일대로 추정되며, 황간현 관아를 기준으로 동쪽 38리에 위치하고 있었다.

[의의와 평가]

김산군과 황간현의 경계에 있던 금화부곡은 영남의 동쪽과 서쪽을 잇는 경계 지점이었다.

[참고문헌]
[수정이력]
콘텐츠 수정이력
수정일 제목 내용
2011.07.19 2011년 한자 최종 검토 작업 [金化部曲在縣東四十里舊屬金山郡後移屬景山府恭讓二年屬于本縣南倉在此].” ->[金化部曲 在縣東四十里 舊屬金山郡 後移屬景山府 恭讓二年 屬于本縣 南倉在此].”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