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의성김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3200713
한자 義城金氏
영어음역 Uiseong Gimssi
영어의미역 Uiseong Gim Clan
분야 성씨·인물/성씨·세거지
유형 성씨/성씨
지역 경상북도 김천시
집필자 송기동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입향 1694년연표보기
입향 조선 전기[정종]
입향 조선 전기[중종]
입향지 경상북도 김천시 구성면 작내리 지도보기
입향지 경상북도 김천시 봉산면 상금리 지도보기
입향지 경상북도 김천시 조마면 신왕리 지도보기
세거|집성지 경상북도 김천시 구성면 작내리
세거|집성지 경상북도 김천시 조마면 신왕리
세거|집성지 경상북도 김천시 봉산면 상금리
성씨 시조 김석
입향 시조 김승조

[정의]

김석(金錫)을 시조로 하고 김승조(金承祖)를 입향조로 하는 경상북도 김천시의 세거 성씨.

[연원]

의성김씨의 시조는 경순왕의 아들 김석으로 고려 광종 때 광평시랑(廣評侍郞)을 지내고 의성군(義城君)으로 봉군됨으로써 본관을 의성으로 삼았다. 13세(世) 김용초(金用超)가 전라병마절제사를 지냈고, 조선 개국공신에 오르면서 가문이 번성했는데 그 후손 중 김천에는 상금파(上金派)·수왕파(水旺派)·작내파(作乃派)로 나뉘어 세거하고 있다. 지례향교 교임으로서 임진왜란 때 오성위판(五聖位板)을 업어서 구해낸 김여권(金汝權)이 널리 알려진 인물이다.

[입향 경위]

김천 지역의 의성김씨는 작내파·상금파·수왕파로 나뉘어 차례로 입향을 했는데, 작내파는 10세 장사랑(將仕郞) 김승조가 조선 중종김천시 구성면 작내리로 입향했고, 상금파는 26세 김홍주(金弘宙)가 1694년(숙종 20) 성주에서 김천시 봉산면 상금리로 입향했다. 또한 수왕파는 20세 김처율(金處律)이 정조 때 성주군 벽진면에서 김천시 조마면 신왕리 수왕마을로 각각 입향했다.

[현황]

1994년 간행된 『마을유래지』에 의하면 김천 지역에 거주하는 의성김씨김천시 봉산면 상금리에 41가구, 조마면 신왕리 수왕마을에 33가구 79명, 구성면 작내리에 15가구 등이다. 2000년도 통계청 조사에 의하면 김천에 살고 있는 의성 김씨는 총 421가구에 1,416명이 살고 있다.

[관련 유적]

김천 지역의 의성김씨와 관련된 유적은 지례향교의산서당(義山書堂)·경인사(景仁祠) 등이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