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동안리 동제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3201559
한자 東安里洞祭
영어음역 Dongan-ri Dongje
영어의미역 Village Tutelary Festival in Dongan-ri
이칭/별칭 원동안마을 동고사
분야 생활·민속/민속,문화유산/무형 유산
유형 의례/제
지역 경상북도 김천시 증산면 동안리 원동안
집필자 박영숙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중단 1980년연표보기
성격 마을 제사
의례 시기/일시 음력 1월 4일
신당/신체 조산걸|느티나무

[정의]

경상북도 김천시 증산면 동안리 원동안마을 주민들이 음력 1월 4일에 공동으로 올리는 마을 제사.

[연원 및 변천]

원동안마을은 창녕 성씨의 집성촌으로 마을 입구의 수령 400년을 자랑하는 느티나무를 동목으로 하여 매년 음력 1월 4일에 동제를 올리고 있다.

[신당/신체의 형태]

신당은 마을 뒷산의 산지당과 동네 입구의 조산 두 곳이며, 마을 입구의 느티나무를 신목으로 삼고 있다.

[절차]

동제일이 가까워지면 마을 어른들이 회의를 열어 동민 중에서 지난 한 해 동안 가정에 부정이 없고 경사가 있었던 사람을 가려서 제관과 축관을 1인씩 선출한다. 제관과 축관은 제사일 3일 전부터 외부 출입을 못하고 대문에 금줄을 치며 황토를 깔고 목욕재계한 후 금욕하며 근신한다. 마을 입구에 3단의 금줄을 치고 당산목에도 금줄을 두르며 동네 공동 우물을 청소하고 황토를 깐다. 또 주민들은 제사일 전날부터 외출과 음주, 육식을 금하는데 외부인의 마을 진입도 철저히 차단된다.

음력 1월 4일 밤11시에서 12시 사이에 제를 올리는데 제물은 건어포, 소머리, 떡, 삼색과실을 진설하고 제주(祭酒)로는 감주를 쓰고 있다. 제물을 진설하고 삼신 재배, 분향재배, 고축, 재배, 산신 소지, 부락 소지 및 씨족별 소지, 제관 소지 후 재배 순으로 제를 올린다. 동제 다음날인 5일에는 풍물놀이 별신굿을 하고 회의를 통해 소용된 경비를 나누어 동민들이 조금씩 부담하도록 했다.

[축문]

유세차 간지정월 간지 삭초삼일 간지 유학 감소고우/ 산신국사지전 왈, 난지미고 이부동자산야/ 청어무성 이지자신야/ 상 향(維歲次 干支正月 干支 朔初三日干支 幼學 敢昭告于 山神國師之前 曰 卵之彌高 而不動者山也 聽於無聲 而至者神也 尙 饗)

[현황]

원동안마을의 동제는 마을 주민이 급격히 줄어들면서 존폐 논란이 있던 중 마을 주민 회의를 통해 지내지 않기로 결의하고 1980년의 마지막 동제를 끝으로 더 이상 지내지 않고 있다.

[참고문헌]
[수정이력]
콘텐츠 수정이력
수정일 제목 내용
2011.08.01 2011년 한자 재검토 작업 1) 역초삼일간지유학 감소고우/ 산신국사지전일 ->삭초삼일간지 유학 감소고우/ 산신국사지전 왈, 2) 逆初三日干支幼學 敢昭告于 山神國師之前日 ->朔初三日干支 幼學 敢昭告于 山神國師之前 曰 3) 廳於無聲而至者神也 尙饗 ->聽於無聲 而至者神也 尙 饗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