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문경 김룡사 동종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3200580
한자 聞慶金龍寺銅鍾
영어공식명칭 Mungyeonggimnyongsadongjong
영어음역 Bronze bell of Gimnyongsa Temple in Mungyeong
이칭/별칭 김룡사종,김룡사 사인비구 조성 동종,사인 비구 동종
분야 역사/전통 시대,문화유산/유형 유산
유형 유물/유물(일반)
지역 경상북도 김천시 대항면 운수리 216
시대 조선/조선 후기
집필자 김봉숙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제작 1670년연표보기
이전 1995년연표보기
문화재 지정 2000년 2월 15일연표보기
현 소장처 경상북도 김천시 대항면 운수리 216 지도보기
원소재지 경상북도 문경시 산북면 김룡리 410
성격 동종
재질 청동
크기(높이, 길이, 너비) 100.3㎝[높이]|64.2㎝[입지름]
소유자 김룡사
관리자 김천시
문화재 지정 번호 보물 제11-2호

[정의]

경상북도 김천시 대항면 운수리 직지성보박물관에서 소장하고 있는 조선 후기 동종.

[개설]

문경 김룡사 동종은 1670년(현종 11) 경기도와 경상도 지역에서 주종장(鋳鍾匠)으로 활동한 사인비구(思印比丘)가 만든 종이다. 경상북도 문경시 산북면 김룡리 410번지에 있는 김룡사에서 전해 오던 동종으로, 1995년 직지성보박물관이 개관하면서 옮겨져 보관, 전시되고 있다. 2000년 2월 15일에 보물 제11-2호로 지정되었다.

[형태]

문경 김룡사 동종은 입지름 64.2㎝, 높이 100.3㎝[음통 높이 21.4㎝ 포함]의 청동으로 만들어진 종이다. 종정(鍾頂)은 단룡의 종고리인 용뉴와 연꽃으로 마무리된 음통 등이 있어 전통적인 신라 종의 양식을 답습하고 있다. 종신(鍾身)은 천판이 볼록 솟고 아래로 내려갈수록 살짝 벌어진 형태로, 상대·유곽·보살 입상 및 4개의 당좌와 하대로 구성되어 있다. 구성 요소, 문양, 주조 수법은 같은 해[1670년]에 만들어진 수타사 동종과 동일하다.

종신의 문양은 상대에는 원형 범자로 된 육자대명왕 문양대를 돌리고 상대 아래에는 유곽을 돌리고 그 왼쪽에 연꽃봉오리를 쥐고 구름 위에 서 있는 보살이 자리하고 있다. 4개의 당좌는 구슬 무늬를 경계로 안에는 평면적으로 도안된 6엽의 연꽃무늬가 있고 바깥쪽으로는 연꽃잎을 한 번 돌려 마무리했으며, 다시 사방에 2엽의 잎사귀를 결합한 화려한 문양을 덧붙여 장식하였다. 하대는 파도 무늬와 함께 등장하던 용을 보상화와 연꽃 사이에 노니는 모습으로 변화시켰다.

문경 김룡사 동종에는 양각 명문이 있는데, “강강희구년 세차경술 이월일 기경상도상주현북면 운달산운봉사 철종주성 주종화원 사인비구 태행 도겸 담행 기생 기임(康煕九年 歲次庚戌二月日記 慶尚道尚州縣北面 雲達山雲峰寺 鐵鍾鑄成 鑄鍾畫員 思印比丘 太行 道兼 淡行 起生 起任)”라는 글을 통해 문경 김룡사 동종이 1670년 경상도 상주 현북면 운달산 운봉사[현 김룡사]에서 사인비구에 의해 만들어졌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특징]

문경 김룡사 동종에는 종을 치는 부분인 당좌(撞座)가 연꽃 모양으로 4개가 있고, 종 맨 밑에는 용과 연꽃이 어우러진 조각이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의의와 평가]

문경 김룡사 동종은 용뉴와 음통이 있는 신라 범종의 전통 양식을 잘 계승하는 한편 범자(梵字)와 비천상이 있는 조선 후기 범종의 양식을 잘 보여 주고 있다. 조선 후기 승려이자 장인인 사인비구의 작품 세계와 조선의 범종을 연구하는 데 중요한 자료가 되고 있으며, 같은 형태로 만들어진 홍천 수타사 동종에 비해 문양은 조밀하지만 홍천 수타사 동종의 선행 작품으로서 가치가 있다.

[참고문헌]
  • 『한국의 종』(서울대학교출판부, 염영하, 1991)
  • 『전통사찰총서』17-경북의 전통사찰Ⅳ(사찰문화연구원, 2001)
  • 『한국의 사찰문화재』-전국사찰문화재일제조사 경상북도Ⅱ-1(문화재청·불교문화재연구소, 2008)
  • 국가문화유산포털(http://www.heritage.go.kr/)
  • 직지성보박물관(http://www.jikjimuseum.org/)
[수정이력]
콘텐츠 수정이력
수정일 제목 내용
2011.07.20 2011년 한자 최종 검토 작업 강희구년세 차경술이월일기 경상도상주현 북면운달산운봉 사철종주성 주종화원 사인비구 태행 도겸 담행 기생 기임(康煕九年歲 次庚戌二月日記 慶尚道尚州県 北面雲達山雲峰 寺鐵鐘鑄成 鑄鐘畫員 思印比丘 太行 道兼 淡行 起生 起任)”라는 글을 ->강희구년 세차경술 이월일 기경상도상주현북면 운달산운봉사 철종주성 주종화원 사인비구 태행 도겸 담행 기생 기임(康煕九年 歲次庚戌二月日記 慶尚道尚州縣北面 雲達山雲峰寺 鐵鐘鑄成 鑄鐘畫員 思印比丘 太行 道兼 淡行 起生 起任)”라는 글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