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3230078
한자 城內洞 紫山골 새뜰마을 사업
분야 정치·경제·사회/정치·행정,정치·경제·행정/사회·복지
유형 사건/사건·사고와 사회 운동,지명/행정지명과 마을
지역 경상북도 김천시 성내동 자산골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김창겸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발생|시작 시기/일시 2015년연표보기 - 성내동 자산골 새뜰마을 사업 시작
종결 시기/일시 2020년연표보기 - 성내동 자산골 새뜰마을 사업 종료
발생|시작 장소 성내동 자산골 - 경상북도 김천시 성내동 자산골
종결 장소 성내동 자산골 - 경상북도 김천시 성내동 자산골
성격 도심 주거 환경 개선 사업
관련 인물/단체 김천시

[정의]

경상북도 김천시 성내동[현 자산동] 주변 주거 환경 개선 사업.

[개설]

성내동 자산골 새뜰마을 사업 이란 주거 환경이 열악한 지역의 생활환경을 개선해 주는 사업이다. 정부가 ​국민 행복, 지역 희망을 비전으로 하는 지역 발전 정책을 뒷받침하기 위해 시작된 것으로, 달동네, 쪽방촌 등과 같이 주거 환경이 열악한 지역에 대해 ​생활 기반 시설, 집수리 지원 및 돌봄 일자리 등의 휴먼케어를 종합적으로 지원해 주는 사업이다. 김천시는 2015년부터 6년간에 걸쳐 성내동 자산골의 노후화되고 열악한 주거 환경을 개선하는 사업을 추진하였다.

[역사적 배경]

김천시 자산동(紫山洞)은 2008년 9월 30일 용암동(龍岩洞)과 성내동(城內洞)을 통합하여 탄생하였다. 용암동은 1983년에 용호동과 모암동을 통합한 것이고, 성내동은 1983년 성내1동과 성내2동을 통합한 것이다. 자산성내동모암동의 경계에 있는 김천 시가지의 중앙에 봉긋하게 솟은 산이다. 자산의 중턱과 주변에 6·25전쟁 때 피난 온 사람이 집을 짓고 정착을 하여 살게 되면서 마을을 이루었다. 자산골은 피난민과, 감호동의 이른바 ‘아랫장터’에서 품팔이로 생활을 이어갔던 사람들의 주거 공간이었다. 자산동 지역은 1950년대 이후 현재에 이르기까지 김천의 대표적인 달동네의 하나로서, 열악한 주거 환경과 함께 거주민들의 가난한 삶의 추억이 깃들어 있는 곳이다.

[경과]

성내동 자산골 새뜰마을 사업 성내동 주거 지역의 노후화되고 열악한 주거 환경을 개선하는 사업으로 2015년부터 소방도로 개설, 축대 위험 지역 정비, CCTV 설치, 소화기 설치, 골목길 정비, 주차장 조성, 주택 정비 사업, 이명균(李明均)의 열사비 주변 정비 공사, 안전 마을 만들기, 커뮤니티센터 조성, 벽화 조성 사업 등을 추진하였다. 건강 및 주민 여가 활동 프로그램과 마을 기업, 사경 조직 육성 교육을 통하여 주민들의 역량이 한층 향상되었으며 마을 기업이 자산골 주민협의체와 협력해 카페, 베이커리 등 커뮤니티센터 운영하게 되었다. 좁은 골목마다 작은 화단엔 꽃들이 심어져 있고, 담벼락엔 주민들의 옛 생활 모습과 어린이의 동심이 있는 그림으로 장식되었다.

[결과]

김천시는 2015년부터 2020년까지 추진한 성내동 자산골 새뜰마을 사업의 과정을 담은 백서 『자산(紫山)골 6년간의 여정』을 발간하였다. 성내동 자산골 새뜰마을 사업은 소방도로 개설, 축대 위험 지역 정비 사업을 통해 생활 안전 인프라를 개선하였고, 벽화 조성, 커뮤니티센터 조성으로 주거 환경 개선 및 주민공동체를 활성화하는 등 과거 달동네였던 자산골을 깨끗하고 사람들이 찾아오는 아름다운 마을로 태어나게 하였다. 6년간 사업을 추진하면서 2017년 도시 재생 한마당 주민참여 프로그램 경진대회 최우수상 수상, 경북 마을이야기 박람회 웰빙상 수상, 2019년 새뜰마을 사업 우수 사례 선정, 2020년 경상북도 건축문화제 우수상 등을 수상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또 사업 완료 후에는 다른 기초지방자치단체에서 견학을 오는 등 새뜰마을 사업 모범 사업장으로 주목받고 있다.

[의의와 평가]

김천시는 성내동 자산골 새뜰마을 사업을 사례로 삼아 2016년 평화동 도시 재생 사업, 2017년 황금동 도활 사업, 2019년 감호지구 도시 재생 뉴딜 사업 등 3개소에 502억 원을 투입하여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2021년 준공되는 평화동황금동 사업이 성공적인 도시 재생 사업이 되어 원도심의 살기 좋고 주민이 행복한 도시로 번영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